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검정(필기) 후기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검정(필기) 후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하는 대학원생 후's 입니다!
어제인 2023-04-08(토) 10:00에 치뤄진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검정(필기) 시험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춘천에 위치한 춘천한샘고등학교 2고사장에서 시험을 치뤘고, 저번 SQLD 자격검정 시험과 마찬가지로 아침 일찍부터 원주에서부터 달려가느라 힘들었습니다.

이번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검정 시험의 경우에는 준비를 3주 전부터 하고자 했지만 사실 실질적으로는 2주 전부터 준비를 시작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번에는 대학원 일정들이 많이 생겨서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치룬 자격검정은 과연 어땠을지 후기 시작하겠습니다.
시험 준비물
먼저 시험을 보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 준비물입니다.
수험자가 준비해야 할 준비물은,
① 인정범위 신분증
② 검정색 필기구(컴퓨터용 싸인펜 또는 볼펜)
③ 수험표
이렇게 3가지인데, 수험표의 경우에는 딱히 지참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인정범위 신분증의 경우에는 지참하지 않을 경우 시험에 응시 할 수 없으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시험을 본 시험장의 경우에는 컴퓨터용 싸인펜이 없는 경우에 감독관님께서 나눠주시기도 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시험장마다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래도 웬만하면 챙겨가시고, 혹시나 까먹고 챙기지 못하신 분들은 시험 관계자분들께 미리 말씀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인정범위 신분증의 범위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주소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자격시험
다음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수험자는 퇴실조치 되어 해당 시험 중지 및 무효 처리 됩니다. 【시험 중지 및 무효처리 기준】 1) 휴대전화를 포함한 전자 통신기기로 인한 소음이 발생한 경우 2) 문
www.dataq.or.kr
시험 순서
시험 순서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09:30까지 입실
- 09:45 책상정리 및 OMR카드 배부
- 09:55 시험지 배부 및 확인
- 10:00 시험 시작(이후 입실 불가)
- 11:00 시험이 끝난 인원 시험지, OMR카드 제출 후 조기퇴실 가능
- 12:00 시험 종료
저 같은 경우에는 9:20 좀 넘어서 도착했는데 이미 다른 분들은 모두 도착해 있는 상태였습니다. 차를 가지고 가시는분들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 주차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빅데이터 분석기사의 경우에는 다른 데이터 자격검정인 ADSP, SQLD와 같은 시험과는 다르게 문제은행식 출제가 아니다 보니 아무래도 기출문제 위주로만 공부를 진행하면 실제 시험에서 다른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보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번 6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의 경우에는 3, 4과목이 정말 어려웠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기출문제 풀이를 할 때에는 그래도 풀만하다 싶었는데 이번 시험이 어려워서 그런지 저같은 경우에도 3과목이 너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은 「2023 수제비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책을 사용해서 준비했습니다. 저희 대학원 연구실에 이미 이 책을 이용해 합격한 친구가 있어서 딱히 고민하지 않고 구매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1, 2권으로 나뉘어져 있어 너무 두껍지 않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었고, 구성은 1권에는 1, 2과목 / 2권에는 3, 4과목으로 챕터가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단원마다 개념을 먼저 설명하고 단원별 기출문제 / 예상문제가 각각 있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각 과목이 끝날때마다 단원종합문제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2권 뒷부분에는 1회를 제외한 지난 기출문제가 모두 있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개념이 상세하게 잘 나와있고 기출문제 / 예상문제가 모두 있어서 많은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단점은 기출문제 해설이 분리가 안되기 때문에 마지막에 기출문제 풀이할 때 좀 불편했습니다. 편하게 기출문제 풀이를 하실 분들은 답지 부분을 분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같은 연구실에 2명이 같이 시험을 치뤘는데, 다른 친구들의 경우에는 「2023 데이터에듀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책을 사용했는데 다른 책들도 개념과 문제가 잘 구성되어 있으니 본인이 보기 편한 책으로 아무 책이나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결국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냐 안하냐입니다 ^^)
추가적으로, 저 같은 경우에는 전공자이기 때문에 2 ~ 4과목은 준비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1과목의 경우에는 어려워서 아래 유튜브의 도움을 받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1과목의 경우 책으로 공부하기 전에 먼저 위 유튜브 강의를 먼저 들으면서 가볍게 개념을 파악하고, 그 다음으로 책을 통해서 더 자세하게 개념을 익히는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하니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따로 유튜브 강의 책을 사진 않았습니다)
나머지 2 ~ 4과목의 경우에는 책의 개념 부분을 가볍게 보고 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하고 마지막에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약한 부분을 집중 공략하여 부족한 개념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준비했습니다.
느낀점
솔직히 통계학과 학부 출신에 현재 석사과정을 밟고 있고, 평소에 공부하는 부분이랑 많이 겹치다 보니 시험 준비가 수월할거라 생각했는데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이번에 시험을 치루면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였습니다. 지난 SQLD 시험준비와 대학원 일정들로 인해서 약 2주정도밖에 준비를 할 수가 없었는데 확실히 공부하면서 시간이 좀만 더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많이 들 정도로 양도 은근히 많아서 짧은 기간에 준비하기 쉬운 시험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 공부하던 내용이 시험 준비에는 큰 도움이 되었고 개념들을 이해하는데에도 어려움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힘든 준비 과정이었고, 확실히 전공자가 아니라면 더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번에는 네이버 카페에 올라온 문제/답 복원을 통해서 기억나는대로 가채점 해보니 합격 기준은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데 점수가 확실히 나와봐야 알 수 있으니 미리 김칫국은 마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이번에 시험을 치르고 가채점을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답 복원 (현재 77개) - 4/8 22:30 업데이트 일시 중단
댓글로 기억나는 부분 말씀해주시면 조합해서 추가 복원하고 있습니다. - 완벽한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예상 답과 논란은 대다수 의견 또는 근거를 제시...
cafe.naver.com
이번 시험을 통해서 제가 느낀 바로는 만약 빅데이터분석기사(필기)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최소한 1달 이상의 시간을 잡고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내용이 많고 알차기 때문에 만약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2달 이상의 여유를 잡고 개념을 하나씩 익히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시험 결과가 나오면 시험결과 포스팅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검정(필기) 후기 글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