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8회 SQL 개발자(SQLD) 자격검정 후기
제48회 SQL 개발자(SQLD) 자격검정 후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하는 대학원생 후's 입니다.
드디어 제가 제48회 SQLD 자격검정 시험을 치루고 왔습니다!
시험은 오늘 날짜인 2023-03-19(일) 오전 10시에 춘천에 위치한 춘천중학교에서 치뤘습니다.
저는 원주에서 지내고 있기 때문에 아침 일찍부터 일어나서 차타고 열심히 달려가느라 힘들었습니다😂
이전에 썼던 글에서 약 1주일정도 남은 시점에서 SQLD 자격검정 준비를 시작했고, 일정이 없을 때 틈틈히 공부하고자 노력했지만 아무래도 여러 대학원 일정들이 있다보니 절대적인 공부량이 부족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SQLD 공부에 집중이 안되어서 중간중간 딴짓도 많이 하긴 했습니다만... 네 결국 모두 핑계입니다.
각설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제48회 SQL 개발자(SQLD) 자격검정 후기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준비물
시험 보러 갈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험 준비물입니다.
SQL 개발자 자격시험의 개별 필수 준비물은 신분증, 흑색 컴퓨터용 싸인펜(검정색 볼펜 포함) 입니다. 특히, 신분증 미 지참시에는 시험 응시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출발 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수험표의 경우에는 따로 프린트해서 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신분증과 관련된 사항(신분증 인정범위, 대체 신분증 등)이나 기타 자격검정 응시를 위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자격검정 홈페이지(http://www.dataq.or.kr) > 고객지원 > 공지사항
시험 순서
시험 순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08:30부터 입실 가능, 09:30까지 입실
- 09:40 책상 정리 및 OMR카드 배부
- 09:50 시험지 배부
- 10:00 시험 시작(이후 입실 불가)
- 10:30 시험이 끝난 인원 시험지, OMR카드 제출 후 퇴실 가능
- 11:30 시험 종료
시험준비 과정
SQLD는 문제은행식 출제가 되는 시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개념을 처음부터 공부하고 익히는 것보다는 어떻게든 빠르게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했습니다. 결국,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 실전 문제를 통해 빠르게 개념을 익히는 것을 중점으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시험을 준비하면서 사용했던 책은 SQLD 자격검정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유명한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일명 노랭이책)입니다. 이 책은 기본서처럼 개념을 설명하고 관련 문제들이 나오는 것이 아닌, 실전 문제들이 나오고 관련 개념들을 옆면에 간단히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만 활용해서 공부하다보니 문제가 너무 어렵고 개념이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아래 기출문제와 요약집, 유튜브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SQLD 기출문제 및 요약 모음 (2022 추가)
1. 21회차 2. 30회차 3. 34회차 4. 단답형 5. 기출문제 모음 6. SQLD 요약정리 7. 40회 시험 문제 보기 2021 SQLD 40회 시험 후기 / 기출문제 + 답 제 2021년 목표로 잡았던 40회차 SQL 개발자 시험을 치뤘습니다.
selgii.tistory.com
어쩌다DBA
현직DBA가 쉽게 알려주는 SQLD자격시험 대비 무료강의입니다. 함께 성장해나가 보아요:) 질문 및 기타문의 : opportunelydba@gmail.com
www.youtube.com
김강민SQLP
SQL 전문가 (SQLP) 김강민 강사
www.youtube.com
노랭이책을 풀면서 해답을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는 '어쩌다DBA' 유튜브의 기출문제 해설을 보면서 이해했고, SQLD 기출문제 및 요약 모음의 경우에는 지난 기출문제 파악과 요약본을 통한 전체적인 내용을 숙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김강민SQLP' 유튜브의 SQLD 최종 정리강의를 통해 최종 내용 정리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느낀점
아무래도 SQLD가 문제은행식 출제이다 보니 기출문제를 풀면서 봤던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그런 경우, 속으로 '감사합니다!' 외치며 풀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기출문제만 맹신하면 안되는게 SQL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결국 다른 문제는 손도 대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적용된 개념을 잘 이해하고 전체적인 내용을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SQL 자격검정은 짧은 기간동안 준비하느라 제대로 준비되지 못한 상태로 시험을 엉망으로 치룬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시험 결과에 대한 예상은 합격 기준인 60점 근처일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점수가 나와봐야 합격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듯 합니다. 여러분은 SQLD 시험을 준비할 생각이 있다면 저처럼 급하게 준비하지 마시고 여유를 두고 3주 이상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합격 여부와 관계없이 SQL 자격검정은 SQL 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기에 좋은 공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합격을 한다면 합격 후기 포스팅으로, 불합격 한다면 재도전과 함께 개념정리 포스팅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꼭 합격 후기 포스팅으로 돌아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제48회 SQL 개발자(SQLD) 자격검정 후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